티스토리 뷰
원천동 한포진한의원 증상과 원인에 따라 대처해서
갑자기 손이나 발 또는 여러 신체 부위에 피부에 작은 물집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 물집을 ‘한포진’ 이라 합니다. 이러한 증상을 금방 사라지는 물집이나 단순한 사마귀로 오해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피부 질환의 하나이며 여러 가지 원인으로 유발됩니다. 습진, 피부염, 수포성 질환으로 구분하기 어려운 한포진의 증상, 원인, 치료 대처법을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한포진을 유발하는 주요 원인 중 하나는 스트레스입니다. 정신적인 스트레스로 땀이나게 되는 부위에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여름철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땀샘의 기능과 관련된 것으로 인지되었으나 직접적인 연관성은 없는 것으로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한포진은 40세 이전의 성인에게서 많이 발생하고 10세 이하 유아들에게서는 비교적 드물게 발생합니다.
한포진의 증상은 작은 수포들이 한데 모여 큰 병변을 형성하게 됩니다. 손, 발이 가렵고 물이나 비누가 닿으면 증상이 악화됩니다. 가려움 뿐만 아니라 따가움, 열감, 물집 등이 동반될 수 있고 지속되고 심각해지면 태선화, 각화, 극심한 가려움, 붉게 올라오는 홍반, 진물 등의 증상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물집에 자극을 받는다면 증상은 더욱 심해집니다. 손을 중심으로 증상이 발생하고, 손이나 발의 표피 아래에 수포가 발생하며 2-3주기로 증상이 반복적으로 올라옵니다. 심하면 다른 부위까지 증상이 번지게 됩니다. 대부분 스테로이드 연고를 사용하면 호전되지만, 증상의 정도와 상태에 따라서 습포제 치료, 광선치료, 약물 복용, 주사치료 등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질환이지만, 그만큼 재발의 가능성도 높습니다. 피부에 유발되는 질환으로 여겨 금방 회복될 수 있는 경우가 있으나 다시 발생하는 빈도수도 높습니다. 특히 주방 세재, 고무장갑 등의 제품에 자주 노출된다면 자극이 높아져서 한포진 발생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또한 화학물질에 접촉하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한포진은 면역력이 저하되면 더욱 쉽게 발병하게 됩니다.
따라서 한포진을 예방하려면 스트레스를 잘 관리하도록 해야합니다. 평소 충분하게 휴식을 취해주고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활동으로 한포진이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을 줄여줍니다. 게다가 자극적인 물질과의 접촉을 최소화하고, 손을 씻은 후 물기를 완전히 제거해주며 건조해주는 습관을 들이도록 해야합니다. 이러한 예방 습관을 통해서 한포진 외에도 여러 가지 피부 질병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한포진은 치료 뿐만 아니라 평소 관리가 필요한 질병이기 때문에 올바른 생활 습과, 지속적인 관리가 중요합니다. 특히 재발의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반드시 꾸준하게 관리해야 하고, 자극적인 물질을 피해야 하며, 피부를 보호하도록 습관을 들이도록 해야합니다. 평소 생활 습관에 따라서 발병할 수 있는 질환이기 때문에 올바르게 관리하고 예방하여야 합니다. 스트레스 관리와 피부를 보호하도록 신경을 쓰고 생활 속의 습관들이 건강에 변화를 줄 수 있다는 점을 인지하도록 해야 합니다.
충분한 휴식과 병변 부위의 약물 치료와 면역 체계를 높여주어 재발이 되지 않도록 치료하도록 해야합니다. 발생 원인을 개선하여 병변이 자연스럽게 소실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면역력을 높이고 체내 독소 배출 치료를 시행합니다. 아토피, 비염 등의 다른 면역계 질환을 동반하고 있다면 이러한 상황을 고려하여 복합적으로 처방하여 치료하도록 해야합니다. 그리고 주의해야 할 점도 있습니다.
한포진은 전염성이 높기 때문에 타인과의 접촉을 피하고, 공유 물품을 사용하는 것을 자제해야 하며 밀집된 공공 장소 방문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상 속에서는 병변 부위를 차갑게 해주고 물집은 터뜨리지 않고 가려지지 않도록 관리해야 하며, 물집이 터진 경우에는 소독제로 치료해야 합니다. 증상이 심해지고 지속된다면 원천동 한포진한의원 도움을 받아 진료를 받도록 해야합니다.